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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월 21일 아케이드 리듬게임 '댄스러시' 유저 셔플회 결과보고서 (요약) Game Talk








집행목적

- 유니아나 신감각 체감형리듬게임 아케이드 '댄스러시 스타덤' 의 플레이방법 숙지 및 응용숙달로 진입장벽 최소화
- 유저 친목 도모 및 오락실 그룹 플레이 문화 조성
- 퍼포먼스 플레이 활성화를 통한 입문유저 확대 기대





집행규모

기획기간 (스케줄링 및 예산산출) 4일 9월 17일~20일
집회공지기간 (소집장소 및 일정 공지) 4일 9월 18일~21일
기획집행기간 (공간 및 장비대여/준비) 2일 9월 18일~19일
기획품 취합 정리 기간 (모자/장비 등) 1일 9월 21일

집행날짜 1일 9월 21일 (3시간)
참석인원 1일 9명

댄스러시를 한번도 해보지 못한 인원  2명
댄스러시를 1~10회 플레이 해본 인원 4명
댄스러시를 10회이상 플레이 해본 인원 3명





집행비용

14평 공간임대료 (3면거울) 3시간 33,000원
미니빔프로젝트 풀세트임대 3시간 21,000원
방문감사 기념품 모자 12개 23,000원
건강보조 스포츠음료 및 식수 후원 20,000원 (예상가)




주요 집행 항목

- 내부 안전수칙 및 건강관리 유의사항 전달
- 자율적 셔플스탭 트레이닝
- 유저 간 자유로운 토의를 통한 스탭 연구
-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플레이스크린 (유튜브) 자동재생 및 필요에 따른 활용
- 내부 오디오 시설로 댄스러시 내 수록곡(유튜브) 자동재생
- 방문객 소정의 기념품 제공




기타 여건에 의해 기존 기획안에서 제외된 항목

- 강사초빙
- 단체 스트레칭
- 전용 실내화 대여
- 모자에 부착할 기념 스티커 제작
- 오락실 내방 릴레이 퍼포먼스






집행 후 접수된 의견 및 성과

- 강사초빙의 필요성이 낮음을 확인 (기존 플레이어로 대체 가능)
- 게임 내 튜토리얼 및 레슨을 반복 숙지 및 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빠른 숙달이 가능했음
- 구간별 마커의 처리방법에 대한 다양한 퍼포먼스 연구토론 및 실습이 가능했음
- 유저 그룹 간 진입장벽이 낮아져 다양한 플레이 및 자신만의 플레이 방법을 찾아 인게임 플레이의 즐거움을 한층 밝힘

- 개별적으로 사용할 실내화 지참 요청 
ㄴ일반 문구점/다이소 등에서 2~5천원 내외의 실내화 추천
ㄴ개인 전용 실내화가 있을 경우 개별 지참 권장
- 실력 별 그룹을 분리하여 그룹 영역별 분리 진행 
ㄴ입문 > 응용 > 퍼포먼스 등으로 구분을 한 뒤 자유롭게 이동하며 그룹 플레이
ㄴ각 그룹 별 대표(트레이너)유저 담당이 필요
- 1인당 최소 5평의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넓은 규모가 필요
- 실내 최대 수용인원이 전체 활동할 것을 고려하여 냉방시설 및 습기관리가 필요이상으로 가능한 시설
혹은 그에 준할 수 있을 큰 규모의 시설 이용 필요





향후 계획

- 의견을 반영한 2차 유저 셔플회 개최
- 사업장이나 기업 등과의 사전 조율 등으로 다양하고 원할한 흐름 목표
- 집회 모집기간을 충분히 확보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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